FANDOM

FBI의 사무실에 테러를 시도하고 수습한 지 한 달이 지났다. 미국의 시민들은 공권력의 능력에 의구심을 품었고 공권력의 구성원들에게조차 의심을 품기 시작했다. FBI 요원이 테러리스트에 가담해 FBI 사무실을 테러했는데 의심을 품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였다. 벤 캘링턴은 이 일로 부장(副長)이 되었지만, 31명의 동료 요원들의 순직때문에 원치 않았던 지위였다. 더 이상 바깥에 나가 직접 현장을 보는 일은 사실상 규제당하고, 그는 펜대를 굴리며 한 때 동료였던 이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존재가 되었다. 그렇게 벤은 과거의 죄책감에 다시 시달린다. 동료이자 상관인 분대장과 신병은 탈레반으로부터 같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혼자 살아남아 명예훈장을 수여한, 그 때와 똑같은 상황이었다고 스스로 느끼기 때문이다. "부장 클레먼트 벤 캘링턴"이라는 명패가 놓인 자리의 넓적하고 푹신한 의자에 앉을 때마다 그 때의 죄책감이 밀려와 그에게 지독한 두통을 안겨주었다.

주머니 속 사적인 용도의 휴대전화가 울린다. 오랜 전우이자 오랜 동료인 루카스 반토스 요원이었다.

" 루크, "

「벤… 아니, 캘링턴 부장님이라 불러야 되나?」

웃음기 흐르는 그의 농담에 벤은 털털하게 웃어제낀다.

" 편한대로 불러도 돼 임마. 너 3주 휴가냈다면서? 뭐하고 있어? "

「마치 네가 결재 안 해준 것처럼 들린다? 뭐 그냥, 집에서 쉬고 있었지. 그 자리는 좀 어떤가, 편한가? 아니면 그쪽만의 사정이 또 존재하나?」

" 차라리 말단 특수요원 시절이 편한데. "

「사냥개가 어련하시겠습니까 히히히. 있잖아, 일 수습하느라 바쁜건 아는데 엄... 저녁에 시간 있으면 유리하고 레이하고 같이 가던 거기서 만나는게 어때? 상의하고 싶은 것도 있고해서.」

" 그래, 못 만날 이유가 있나. 그렇게 하지. 술은 내가 살게. "

전화를 끊은 벤은 한결 차분해진다. 오랜만에 상관과 부하로서가 아닌 적지 않은 세월을 같이 고군분투한 친구와 근 한 달만에 만난다는건 그를 기쁘게 하였다. 루카스는 사무실 테러 당시 중상을 입었지만, 다행히 3주 간의 치료를 받았고 또 휴식을 이유로 3주 간의 연가를 내서 지금은 휴직 상태이다. 여전히 루카스의 상관이었던 존 멜프 부장(部長)은 장기휴직을 권했지만, 루카스는 그저 괜찮다고만 하고는 그대로 잠적하듯이 휴가를 냈다. 사적인 연락도 방문도 없었다. 가족도 없는 그는 혼자서 무엇을 하고 지낼까, 잘 쉬고는 있을까, 벤은 그런 걱정도 들었지만 루카스가 자신에게 만나자고 먼저 전화한걸 생각하면 분명 호전되고 있다고 믿는다.

말단 요원 시절만 해도 쌀쌀맞던 부장 비서가 노크하고 들어오더니 딱딱하고 공손한 태도로 자신에게 서류를 내민다. 순직한 직원들과 퇴직희망 직원들에 대한 결재업무였다. 처음에 알았던 순직자보다 수가 더 많이 나온 것을 보고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 31명이라고 보고받았는데. "

" 그게, 사망자가 더 늘었습니다. 붕괴 현장에서 사망한 요원 3명을 더 찾았고, 4명이 응급치료 중 사망하였습니다. "

추가로 확인된 사망한 요원 중에는 자신과 같이 일하면서 안면을 튼 요원들도 있었다. 응급치료 중 사망한 요원 중에는 부장이 되기 전의 자신의 팀원들도 있었다. 착잡한 생각이 들었지만 눈물을 흘릴 순 없었고, 그런 벤이 할 수 있는 일은 주먹을 쥐고 분개하는 것 뿐이었다. 비서는 결재를 재촉하지 않고 벤의 눈치만 곁눈질로 살폈다.

이번 테러와 점점 빈번해지는 테러리스트들의 활동때문에 퇴직을 희망하는 요원들도 늘어났다. 소문에 따르면 FBI의 비밀 요원들도 퇴직희망을 신청했고, 국토안보부에서도 퇴직희망자들이 보인다는 소식을 접했다.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벤은 한편으로 씁쓸한 맛을 느낀다. 그리고 그 중에는 루카스만큼 친구인 유리 키노코프도 있었다. 벤의 미간은 저절로 찌푸려지고, 그는 업무용 전화를 들었다. 전화 속에서는 키노코프가 음성 사서함을 남겨달라는 목소리만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