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미야모토 요우무(宮本 洋夢, 1983년 10월 17일 ~)는 일본의 정치인, 테러리스트다. 시게노부 후사코가 해체한 일본 적군파를 재결성해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그 밖의 아시아를 상대로 급진 좌익 테러를 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자로는 같이 테러 활동에 가담한 하나무라 리츠카가 있다.

2022년 10월에 미 FBI에 체포되었고 일본 정부와의 논의 끝에 상급 주립 교도소에서 징역 8888577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생애 Edit

후쿠시마 현에서 태어났다. 도쿄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했다. 도쿄대학교 입학 전부터 열렬한 일본공산당 당원이었는데, 이는 조부인 미야모토 켄지의 영향을 받은걸로 추정된다. 미야모토는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비롯한 페미니즘 학술대회에 참가하면서 일본공산당 내의 페미니즘과 명확한 사회주의 공부를 가르쳐 왔지만 평소 "법이 짜놓은 규율에 항상 얽매여서는 안 된다."는 논조때문에 당 수뇌부와 마찰을 빚었고, 결국 당기위로부터 징계를 받았다. 이에 불만을 품고 당 수뇌부에 맞섰고 미야모토에 대한 징계가 과도하다는 여론이 여성 당원들을 중심으로 당내에서 불거지자, 공산당은 징계를 철회했다. 그러나 미야모토는 그 후로도 발언 수위를 조절하지 않았고 끝내 여성과 성소수자를 비하한 당원에게 물리적 폭행을 행사한 것으로 징계를 받았다. 미야모토와 그와 함께하던 당원들은 미야모토의 폭력이 정당했음을 주장하면서 여성과 성소수자를 비하한 당원과 해당 피해자를 같이 징계하는건 일본국 법률만도 못하다는 처사라고 주장했지만, 수뇌부에서는 들어주지 않았다. 결국 이 날 미야모토는 45명의 당원들과 단체 탈당계를 냈는데, 이 날 이후 2천여 명의 공산당원들도 넉 달 사이에 탈당계를 제출하게 됐다.

이후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일본 정부와 자본주의를 비판하였고, 이런 일본 정부는 더 이상 가망이 없다는 선언을 하였다. 하지만 큰 반응을 보이지 못했다. 이후, 일본의 여성인권 현황을 비판하면서 일본의 급진적 혁명이 필요한 시기임을 주장했지만 공산당과 사회민주당 내부에서도 이런 미야모토의 주장을 대수롭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시아 연합적군 창설 Edit

2016년 12월, 럼틴의 당선이 기정사실이 되자 미야모토 요우무는 아시아인이 미국의 신제국주의와 미국우선주의에 맞서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할 것을 주장하면서 아시아 연합적군 창립을 선언하였다. 이는 시게노부 후사코가 해체시킨 일본 적군을 재창설시키는 것이었다. 처음의 일본공산당과 언론은 미야모토가 중2병에 걸렸다고 발언했지만, 2017년 2월의 아키하바라 총기난사 사건과 다음 날 새벽의 아키하바라 파출소 기습사건으로 실제 일본 적군파를 부활시켰음을 알렸다. 일본 정부에서는 일본공산당 출신의 야마모토 세이지아카자와 류노스케, 그리고 미야모토 요우무가 일본 적군파를 계승해서 이끌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고 미야모토가 이를 인정하면서 후쿠시마 현청 테러 소식을 통보하였다. 미야모토 요우무는 일본의 천황제 폐지, 기성 정치인(자민당과 공명당 및 민진당)들의 총사퇴, 주일미군 전원 철수를 내걸었다. 현재의 경제공황과 흔들리는 평화가 천황제를 등에 업은 기성 우익 정치인들의 횡포와 주일미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주장이었다.

2017년 9월경, 미국 CIA는 아시아 연합적군이 북한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10명 미만의 군사 고문이 투입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미야모토는 이전 적군파가 그랬듯 PLO와 함께 활동을 하면서 반이스라엘 활동도 지원하면서 필리핀의 반두테르테 군대를 지원하였다.

테러 외 활동 Edit

반미 운동 Edit

퀴어 운동 Edit

Edit

페미니즘 운동 Edit

체포 Edit

2022년 10월 18일, 미국 FBI와 국토안보부 이민세관단속국 특수대응팀의 합동작전으로 로스앤젤러스의 리틀도쿄에서 은신하던 그를 체포했다. 미야모토는 5명의 조직원들과 리츠카와 함께 있었으며, 조직원 5명은 모두 사살됐고 리츠카는 도망쳤다. 미처 도망가지 못한 미야모토만 체포되었고, 일본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는 미야모토 요우무에게 받은 다양한 피해 때문에 주미 한국대사와 주미 일본대사를 통해 미야모토의 신병에 관한 상의를 하였다. 끝내 미야모토는 미국에서 처벌하는 것에 합의를 보고 상고법원에서 징역 8888577년을 선고받고 미국 중부의 주립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DL과의 연계 의혹 Edit

미야모토 요우무의 연합 적군단은 레인공포의 군단과의 협력 관계에 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장비나 군사훈련 지원 등에서 연합적군단과 공포의 군단에서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일본 공안조사청의 보고 때문이다. 그러나 호쿠리쿠 항만에서 DL 단원과 연합 적군단 조직원 간의 난투로 DL과 연합 적군단은 원래부터 사이가 좋지 않았거나, 적어도 호쿠리쿠 항만 시가전 직전에 어떤 계기로 관계가 틀어졌다는 의혹을 제기받고 있다. 미국 법정에서 미야모토는 DL과의 연계에 대해서 전면 부정하며 호쿠리쿠 항만 시가전의 일은 DL이 자신들이 밀입할 무기를 자신들의 무기로 오해해 총격전이 벌어졌을 뿐, 이전부터나 그 이후부터나 DL과의 접점은 없었음을 부정했다.